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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으로 누워 자는 것이 좋은 이유 4가지

by :), 2020. 5. 30.

여러분들은 밤에 잠을 잘 때 어떤 방향으로 주로 잠에 드시나요? 저는 주로 왼쪽으로 잘 때 숙면을 깊게 취하는 편입니다. 정자세로 잘 때도 있지만 주로 왼쪽으로 잠을 잘 때 편안함을 느낍니다. 잠은 현대인에게 매우 중요한 시간입니다. 흔히 잠을 잘 자는 것이 보약이라는 한국의 명언이 있을 정도로 잠은 어떠한 영양제보다도 더욱 중요합니다. 잠을 잘 자지 못하는 분들은 수면의 자세가 좋지 않은 사람 들지 많습니다. 특히 속 쓰림이나 소화불량, 혈액 순환이 잘 안 되는 분들이라면 똑바로 눕는 것보다 더 좋은 자세가 있습니다. 바로 왼쪽으로 잠을 자는 방법입니다. 해외의 한 생활 건강 매체에서 왼쪽으로 자야만 하는 이유에 대해서 소개가 된 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왼쪽으로 누워 자는 것이 좋은 이유 4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왼쪽으로 누워 자는 것이 좋은 이유 4가지>

1.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속이 쓰리거나 역류성 식도염을 앓는 경우

왼쪽으로 잘 경우에 위액이 역류되는 현상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위는 우리 몸의 왼쪽에 있어서 반대로 오른쪽으로 자게 될 경우 위액이 식도를 타고 위로 역류하면서 식도의 괄약근이 이완되고 아침에 일어나게 될 경우 속 쓰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가 안 되는 사람도 마찬가지로 소화 효소와 호르몬을 분비하는 췌장도 위의 뒤쪽인 몸의 왼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왼쪽으로 누워서 자게 될 경우 소화가 다 된 음식들이 위장에서 대장으로 이동하는 게 원활해집니다. 때에 따라서 장의 운동도 활발하게 해주기도 합니다. 

 

2.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경우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경우에도 왼쪽으로 누워 자는 것이 조금 더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일종의 펌프 역할을 하는 심장도 가슴의 정중앙에서 왼쪽으로 더 치우쳐져 있습니다. 심장의 대동맥도 좌측으로 약간 틀어져있기 때문에 심장이 박동하면서 혈액을 전신에 고르게 공급하게 하려면 왼쪽으로 누워 자는 게 훨씬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오른쪽으로 눕게 되면 혈액을 위로 뿜어야 하기 때문에 심장이 더욱 강렬하게 펌프질을 할 수밖에 없어서 다소 심장에 과부하가 걸릴 수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왼쪽으로 누워 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임산부의 경우

뉴질랜드 오클랜드 대학 연구팀의 연구에 따르면 임산부의 경우에도 왼쪽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태아의 건강에 이로울 수 있다는 연구가 있었습니다. 임신 말기에 똑바로 누워서 자게 될 경우 자궁의 무게가 복구 혈관에 압박을 주어 심장과 자궁으로 가는 혈액의 공급량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왼쪽으로 누워서 자게 될 경우 태반에 연결된 탯줄의 혈액의 흐름도 원활하게 만들어 태아의 건강에도 좋다는 이론이 있습니다. 

 

4. 비장의 기능을 높이고 싶은 경우

우리 몸의 중요한 림프 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 혈액을 정화하는 비장도 역시 몸의 왼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우리 몸의 노폐물이 림프의 체계를 통하여 비장으로 옮겨진 후 비장을 거쳐서 몸의 바깥으로 신속하게 배출이 되게 됩니다. 이때 오른쪽보다 왼쪽으로 누워서 자게 되면 비장의 기능이 점점 더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옆으로 누워서 잘때는 바로 정자세로 잘 때보타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이롭습니다. 그 이유는 옆으로 누워 잘 때 너무 낮은 베개를 사용하게 될 경우 어깨에 과도한 무게가 실리게 되어 어깨와 팔, 허리뼈에 하중이 가해져 오히려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베개의 높이는 8~10cm 정도가 적당한 베개의 높이라 이런 높이를 권장합니다. 잘 때 꼭 엎드려 자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자세는 정말 피해야 하는 자세입니다. 엉덩이와 등뼈가 천장을 향해서 꺾이면서 목의 인대와 척추가 틀어지는 악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허리 통증뿐만 아니라 근육과 관절에 압력이 가해져 몸의 전체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베개의 얼굴이 눌려 얼굴에 주름이 생길 수 있고 더욱 위험한 것은 호흡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엎드려서 머리를 한쪽으로만 돌리고 잘 경우에는 목 양쪽 근육이 불균형해져서 잠을 충분히 자도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쪽으로 너무 엎드려서 많이 자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왼쪽으로 누워서 자는 것을 제외하고 수면에 가장 좋은 자세는 천장을 보고 똑바로 누워서 자는 자세가 좋습니다. 누워서 있을 때 근육의 긴장이 없도록 편안하게 힘을 빼고 손바닥을 천장으로 향하게 해서 어깨가 말려들어가지 않는 자세가 가장 좋습니다. 무릎 뒤에는 작은 쿠션이나 베개를 받쳐주는 것도 허리의 하중을 덜 실리도록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잠은 잘 자는 것만으로도 건강을 지킬 수 있으니 올바른 수면자세를 통하여 피로도 사라지게 만들고 하루 종일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