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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건강에 좋은 음식 5가지

by :), 2020. 5. 31.

여러분은 눈 건강을 얼마나 신경 쓰고 있으신가요? 저의 경우에는 눈을 건조하게 하지 않기 위해 가습기 등을 자기 전에 틀어놓고 자거나 수면 안대 등을 이용하여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려고 합니다. 또는 인공눈물을 하루에 5~6번가량 눈에 넣어주어 눈의 피로감을 줄이고 있습니다. 현대인이라면 장시간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거나 모니터 등을 하루 종일 보아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들고 그로 인한 다양한 눈의 건조감이나 피로도가 올라갑니다. 오늘은 눈 건강에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해 함께 알아봅시다.

 

1. 눈 건강에 좋은 음식 5가지

1) 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눈에 좋은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보라색의 달콤하고 상큼한 블루베리는 맛뿐만 아니라 눈에도 매우 이로운 과일 중 하나입니다. 안토시아닌은 풍부한 항산화 성분으로 눈의 시력을 개선해주는데 도움이 되고 신체의 전체적인 노화를 개선해주며 기억력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외에도 기타 항산화 물질 및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을 건조하게 만드는 안구건조증 증상이나 야맹증 예방에 효과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시력에 좋은 과일입니다.

 

2) 검은콩

한국에서 많이 먹는 검은콩의 껍질 속에는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안토시아닌은 블루베리 속에 들어있는 성분과 동일합니다. 로돕신이라는 성분은 뇌로 전달하여 물체가 보이게 하는 단백질입니다. 안토시아닌 색소는 이러한 로돕신의 기능을 촉진시키는데 좋은 역할을 하여 시력을 보호하고 만성적인 눈의 피로감을 줄여주고 안정화시키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줍니다.

 

3) 시금치

한국인이 사랑하는 채소인 시금치는 망막의 노화를 억제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루테인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루테인은 자외선의 청색광을 흡수하여 각막과 망막에 손상을 주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줍니다. 또한 빛을 흡수하고 시력을 회복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루테인은 황반 색소를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이며, 황반은 시세포의 대부분이 모여있어 우리의 눈의 역할 중 시력에 가장 중요한 기관입니다. 시금치는 루테인 성분 외에도 비타민과 철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성에게 특히 매우 좋은 채소입니다. 시금치는 소고기와 함께 볶아 먹으면 더욱 서로 좋은 효과를 내는 음식 궁합입니다.

 

4) 당근

당근은 워낙 눈에 좋은 채소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주황색의 기다랗고 귀여운 채소인 당근에는 비타민 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안구 표명의 점막을 촉촉하고 건강하게 유지시켜주어 시력 감퇴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당근의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당근의 겉껍질을 깨끗하게 세척한 후 기름에 살짝 가열하여 볶아먹는 요리를 섭취할 경우 베타카로틴의 체내 흡수율을 더욱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당근을 얇게 썰어 당근 샐러드를 만들거나, 당근을 사과와 같이 갈아 당근 사과주스 등으로 섭취하여도 좋습니다.

 

5) 연어

한국인이 사랑하는 생선 중 하나인 연어는 생으로 먹어도 그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일품인 생선입니다. 이러한 연어 속에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 3 성분은 자주 섭취해줄 경우 눈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 3은 눈물샘의 개선에 도움을 주어 혈류 개선에 효과를 줍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는 각종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눈과 관련된 질환이 있을 경우 그 질환이 커지는 속도를 늦추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