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정보 이모저모

평소 잦은 어지럼증과 빈혈을 앓는 사람들을 위한 정보

by :), 2020. 6. 2.

저는 평소 약한 빈혈 증상을 느낍니다. 빈혈은 혈중의 낮은 헤모글로빈 수치로 인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빈혈의 경우 철분의 결핍 또는 엽산이나 비타민 B12와 같은 영양분의 결핍 등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빈혈은 가장 일반적인 영양 관련 건강 문제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다. 모든 유형의 사람들에게 발생할 수 있지만,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사람들은 어린이와 여성이다. 빈혈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될 경우, 많은 주요 기관의 기능들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 신체 내의 세포 산화에도 어려움을 준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영향을 받는 사람들은 만성적으로 피로감을 느끼고, 빈혈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고혈압과 같은 질환이 발병하니 조심해야 한다. 하지만 빈혈의 경우 자연적으로 관리가 가능한 질환이며 좋은 영양소가 가득한 음식들을 골고루 잘 섭취해주는 식습관이 매우 중요하다. 오늘은 평소 잦은 어지럼증과 빈혈을 앓는 사람들을 위한 정보를 함께 알아본다.

 

빈혈에 좋은 6가지 음식평소 잦은 어지럼증과 빈혈을 앓는 사람들을 위한 정보

1. 시금치

시금치는 칼로리가 낮고 필수적인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빈혈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식품 중 1순위라고 불리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시금치의 경우 신체의 전반적인 면역 체계를 강화하며, 만성적인 피로감을 호소하는 사람의 피로감 퇴치에도 도움이 되는 비타민A와 비타민B 복합체를 두루 포함하고 있다.  또한 시금치 속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철분, 아연 및 칼슘의 함량은 헤모글로빈 생산을 촉진하며 혈액 순환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조직의 산화를 개선해준다. 시금치를 복용할 경우 철분 섭취 권장량의 20%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최소 반 컵(75g)의 시금치를 섭취하는 것이 이상적인 용량이다.

 

2. 귀리

현대인의 건강한 식습관과 관련된 다양한 빵, 과자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곡물 중 하나인 귀리는 철분의 중요 공급원 이외에도 빈혈 질환에 필요한 비타민 및 산화 방지 성분 등을 다수 포함하고 있는 곡물이다. 귀리의 높은 영양소 함량은 산소와 영양소가 몸 전체로 퍼져나가 신체적 및 정서적으로 상태를 예방할 수 있다. 빈혈 증상이 지속적인 사람의 경우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하루에 귀리 2~3스푼(20~30g) 가량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좋다. 요즘은 귀리를 과자 형태로 만든 오트밀 같은 것도 있으며 흰 쌀로 밥을 할 때 귀리를 섞어서 밥을 해도 편하고 맛있게 귀리를 섭취할 수 있다.

 

3. 달걀

현대인의 식사에서 빠지면 절대 안 되는 중요한 완전식품 중 하나인 달걀은 신체의 활력을 유지시켜주는 중요한 식품이다. 달걀에는 헤모글로빈과 신체의 항체 생성에 도움이 되는 필수 아미노산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좋은 단백질 구성원이다. 이러한 달걀 속 영양분은 만성 빈혈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연약하고 푸석푸석하며 잘 끊어지는 힘없는 모발에도 도움이 되며 손톱을 기르려고 할 때 자꾸 끝이 찢어지거나 갈라지는 사람에게도 증상을 완화하고 윤기 나는 손톱과 모발을 가꾸는데도 도움이 된다. 계란은 아침 식사 시에 반숙이나 계란 프라이와 같은 형태로 곁들여먹으면 하루 종일 좋은 컨디션과 활력을 유지시킬 수 있는 식품이다. 또한 오렌지 주스와 함께 섭취하면 비타민C까지 함께 섭취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철분 등을 흡수할 수 있다.

 


4. 렌틸콩

렌틸콩은 빈혈 환자들에게 가장 좋은 콩류 중 하나이다. 특히 렌틸콩은 샐러드에도 자주 뿌려 먹으며 콩의 크기가 납작하고 매우 작아 콩을 싫어하는 사람도 부담 없이 건강을 위해 섭취할 수 있는 좋은 콩의 종류이다. 렌틸콩의 철분 함량은 적혈구의 생성에 도움을 주며 신체의 순환계통이 원활하게 신진대사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또한 식물성 단백질 및 산화 방지를 위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 결핍으로 인한 세포의 파괴를 막아주는데 도움이 된다. 매 끼니 적정량의 렌틸콩을 샐러드 등과 함께 먹어도 좋고 밥과 함께 먹어도 좋다. 또한 삶아서 먹는 것도 좋다.

 

5. 통밀빵

빈혈로 인한 무기력함과 피로를 퇴치하고 싶은 경우 통밀 식품은 훌륭한 식사 중 하나이다. 통밀 식빵은 일반 백미 식빵에 비해 더욱 고소하고 깊은 풍미를 자랑하며 공복감을 줄여주고 포만감을 늘려주기 때문에 체중조절을 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며 GI지수가 낮아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다. 탄수화물은 조직 및 세포의 연료의 원천이며 육체적 및 정신적 기능을 높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통밀에는 소량의 철분이 포함되어 있어 아침 식사 시에 기름이 적은 살코기 부위와 아보카도 또는 과일과 함께 식사하면 든든한 식사를 할 수 있다.

 

6. 석류

석류에는 다량의 철분은 함유되어 있지 않으나 기존의 식단에 석류를 추가하면 빈혈 증상의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석류는 섬유질 및 칼륨, 기타 신체의 필수적인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어 영양소 결핍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며 항산화 성분으로 신체의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석류를 적절하게 섭취하면 헤모글로빈 생성을 균형 있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신체의 활력 에너지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하루의 식단 중에 석류 한 조각을 섭취하거나 석류즙, 또는 주스의 형태로 적정량의 석류를 먹어보는 것을 권장한다. 특히 석류는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과일로 빈혈 증상 완화에 여러 가지 도움이 되는 과일이다. 

 

오늘은 평소 잦은 어지럼증과 빈혈을 앓는 사람들을 위한 정보를 함께 알아보았다. 빈혈은 철분뿐만 아니라 필수 미네랄과 다양한 영양소를 함께 섭취해주고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함께 공부해서 빈혈 증상을 완화시키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