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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비가 생기는 원인과 변비 탈출에 좋은 음식

by :), 2020. 4. 28.

현대인들은 주로 앉아있는 시간이 많고, 운동의 양이 줄어들어 자연스럽게 장의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정크 푸드 등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기도 합니다. 유산균과 같은 것을 챙겨 먹으려고 하지만 변비 그 자체의 원인을 파악하고 올바론 생활태도 및 식습관을 개선해야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변비가 생기는 원인과 변비 탈출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기로 합니다.

 

 

1. 변비란 무엇이며 변비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먼저 우리가 1주일에 배변활동을 1~2회 정도 하게 된다면 변비일 확률이 높으며 그런 활동이 1개월을 넘어갈 때, 부드러운 배변 활동이 아닌 과도하게 힘을 줘야 하거나, 화장실에서 있는 시간이 길고 시원하게 배변활동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변비라는 증상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배변을 할 경우에 힘을 주지 않아도 부드럽게 배변 활동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와 반대인 경우가 변비의 증상이며, 아랫배가 더부룩하지만 원활히 화장실을 갈 수 없거나 신호가 없을 때, 방귀의 냄새 등이 지독하거나, 장시간 변비로 인해 두통과 같은 몸의 컨디션이 떨어질 때 등을 뽑을 수 있으며, 숙변이 계속될 때 피부에 트러블 등이 올라오는 경우도 변비의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변비의 증상을 예방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1) 배변의 활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올바르고 규칙적인 식습관입니다. 우리의 장의 경우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자주 접하지 않게 되다 보니, 변비에 걸리는 확률이 높습니다. 포화지방이 많은 정크 푸드를 멀리하고 다양한 채소를 곁들인 음식을 매 끼니 조금씩이라도 꾸준하게 섭취해줍니다.

 

2)  회사를 다닐 경우 매일같이 의자에 오랜 시간 앉아 근무를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몸의 움직임이 줄어듭니다. 이럴 때 의식적으로 일어나 잠시 몸을 풀어주고 스트레칭 등을 해주면 아주 좋으며,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잠시 휴식을 취하며 산책을 하거나 가볍게 조깅을 해주게 되면 장 운동에 매우 좋습니다. 따로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해주기보다 생활 속에서 계단을 걸어 올라가기, 조금 빠른 속도로 경보를 하기 등만 꾸준히 실천해주어도 변비에 아주 좋고 신체의 균형도 올라갑니다.

 

3) 장은 신체의 면역을 담당하고 있고 세로토닌이 생성되는 매우 중요한 장기입니다. 우리의 신체 면역력을 담당하는 기간이기에 좋은 유익균이 많아야 하지만, 좋지 않은 식습관으로 변비가 생기게 되면 유해균이 많아져 자연스레 몸의 면역이 떨어지게 되고 정신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규칙적인 식습관에 더하여 플레인 요구르트, 또는 유산균을 섭취하여 주면 매우 도움이 됩니다. 유산균의 경우 자신에게 잘 맞는 제품을 다양하게 공부하여 보고 선택하기 바랍니다.

3. 변비에 좋은 음식은?

1) 양배추

양배추는 아주 많은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어서 다양하게 양배추를 응용하여 식사를 하면 변비에 좋다. 한국의 양배추 쌈과 같은 음식을 조리하여 먹을 경우 적당히 익힌 채소여서 소화가 잘되고 숙변을 제거하는데 좋다. 생 채소를 먹었을 때 간혹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속이 좋지 않다고 느낄 때에는 가볍게 채소를 뜨겁게 찌거나 데쳐서 먹기를 권장한다.

 

2) 사과

사과는 워낙 아침에 복용할 경우 황금과도 같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장에 매우 좋은 과일 중 하나이다. 사과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매일 아침 신선한 사과를 먹어준다면 숙변 제거에 아주 좋을 것이다. 하지만 주의해야 하는 점은 잠들기 전, 밤에 사과를 먹을 경우 장에 부담이 되고 속이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사과는 배변활동을 하기 위한 아침 시간에 복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3) 푸룬(말린 자두)

푸룬은 말린 서양의 자두를 말하며 건자두라고 불리는 건과일이다. 서양에서는 예전부터 숙변 활동에 좋은 과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자두를 한입 베어 물 때를 떠올려보면 실과 같은 식이섬유가 있는 것을 기억할 수 있다. 자두 속에는 굉장히 많은 양의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대장을 활성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맛 자체가 굉장히 달콤하고 새콤하기 때문에 입맛을 돋워주는 용으로도 제격이며 질리지 않고 매일 달콤하게 섭취할 수 있는 그야말로 건강식품이자 가족들의 간식으로 제격이다.

 

4) 통곡물

통밀은 섬유질이 풍부한 대표적인 곡물입니다. 통밀에 포함되어 있는 불용성 식이섬유 성분은 장 활동에 매우 도움이 되어 숙변 제거에 좋습니다. 하지만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사람은 백미와 섞어서 조금씩 섭취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