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정보 이모저모

신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

by :), 2020. 5. 26.

우리의 신체는 일상적인 생활을 할 때 유해한 독소를 흡수하거나 활성 산소 등을 만들어 냅니다. 우리 신체 속 여과 장치라고도 불리는 장기인 신장은 이러한 신체 속에 매일같이 쌓이는 다양한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는 기관으로 수많은 질병이 번지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이러한 신체의 여과 장치와도 같은 신장의 기능이 저하될 경우는 어떻게 될까요? 우리의 중요한 장기인 신장의 기능이 저하될 경우 신체 전반적인 부종이 생겨 몸이 쉽게 붓게 되고, 심혈관 질환과 함께 다양한 합병증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신장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일상생활 속에서 매일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고, 규칙적인 생활습관 더불어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라고 말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신장을 회복시키고, 신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함께 알아보고 공부해보기로 합시다.

 

1. 신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

1) 피망

미국의 투석 전문 기관 Davita에 따르면 항산화 물질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만성염증을 예방해 심장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빨간색 피망의 경우 이뇨 성분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은 소화가 되면서 신장의 기능을 좋게 향상해 주어 세포에 남아있는 액체가 제거되는 속도를 가속화시켜줍니다. 피망 속에 들어있는 풍부한 칼륨과 나트륨은 체내의 전해질 농도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영향을 주어 신장에 도움이 되며, 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은 신장 세포 재생을 돕고, 몸 안의 활성 산소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피망의 경우 한국에서는 반찬으로 볶아 먹기도 하고, 중식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되는 아삭한 식감의 맛있는 채소입니다. 또한 생으로 먹어도 되는 채소이므로 다양한 활용 방법을 통하여 일상 식생활에서 자주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2) 검은콩

검은콩 하면 블랙푸드 중에서도 한국에서 매우 유명한 콩입니다. 이 검은콩은 예로부터 부모님들이 밥을 지을 때도 건강에 좋다 하여 많이 넣고 밥을 짓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검은콩은 체내의 독소를 풀어주고 소변 원활하게 해 주어 붓기르 가라앉히는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해독작용이 뛰어난 검은콩은 동의보감에 따르면 중독 증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기도 했을 만큼 해독 작용에 있어 많은 도움을 줍니다.검은콩의 검은색을 나타내 주는 색소인 '안토시아닌'은 신체 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혈액을 맑게 해 주고 신장의 노화를 억제한다고 합니다. 밥에 넣어 먹거나 삶아 먹어도 좋으며 검은콩을 달여 차로 꾸준히 섭취하면 신장과 방광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3) 양파

양파는 평소 항산화 작용으로 잘 알려진 채소로 신장 건강을 촉진시켜주는데 유명한 식품 중 하나입니다.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케르세틴 성분이 신장의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기능을 해주고, 항염 반응이 매우 뛰어나 신장의 면역력을 유지하는데 탁월합니다. 또한 양파의 알리신 성분은 체내에 있는 염증을 줄여주어 신장에 염증이 있는 경우 도움을 주고, 신장에 과도하게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는데도 효과적이라 꾸준히 양파를 섭추하면 좋은 영향을 줍니다. 한국의 경우 양파즙과 같은 마시는 형태의 양파 음료도 있으며, 양파를 건조하여 스낵으로 만든 간식도 판매되고 있으니 다양한 제품 중 꾸준히 즐겁게 먹을만한 제품을 선택하여 자주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기름진 생선

기름진 생선으로 유명한 연어, 정어리, 송어 등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게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오메가 3은 혈압을 낮춰주고 중성지방의 수치를 올바르게 해 주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은 신장 질환의 가장 큰 위험 요소 중 하나로 꾸준한 섭취는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기름진 생선에 풍부한 지방산, 아미노산, 미네랄 성분은 신장의 염증을 감소시키며, 신장 세포 재생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신장 결석이나 각종 신장 질환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 또한 있다고 하니 꾸준히 오메가 3 섭취를 위해 생선을 먹어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저의 경우에도 평소 오메가3를 자주 섭취하려고 노력하고, 식생활에서 연어를 자주 먹으려고 합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연어가 다양한 음식의 재료로 활용되고 있어 꾸준한 섭취를 하시기 바랍니다.

 

5) 가지

가지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채소로 신장 기능뿐만 아니라 심혈관 기능도 향상해주는 좋은 식품입니다. 가지의 뛰어난 이뇨 작용 성분은 해독 작용 또한 함유하고 있어 액체와 독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조직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는데도 좋은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가지의 해독작용은 신장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며, 다량의 항산화 성분은 활선 상소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가지 속에는 섬유질 성분 또한 풍부하여 콜레스테롤과 혈액 건강을 물론 변비에도 매우 이로운 채소입니다. 보통 가지는 식감에 따라 호불호가 나뉘는 채소이기도 하나 튀김 등으로 해 먹으면 매우 부드러우면서도 바삭한 식감으로 인해 남녀노소의 간식으로 훌륭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