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정보 이모저모

생활 속 아침과 저녁에 마시면 좋은 차의 정보

by :), 2020. 5. 24.

우리가 커피를 많이 마시기도 하지만, 또 다양한 종류의 향긋한 차를 많이 복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나도 다양한 종류의 초록색 차와 다양한 종류의 허브티 등에 대해서 여러분은 그 효능을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또한 차의 경우 자신의 신체 리듬이나 밸런스에 맞게 먹으면 더욱 나에게 이롭게 작용하는 음료가 되기도 합니다. 보통 우리가 차를 먹는 경우에는 커피와 같은 카페인에 약하여 커피 대신에 식후에 차를 선택하기도 하고, 허브티의 경우 심신 안정 또는 마음 정화를 위해 다양한 향기의 허브를 선택하여 복용하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에 흔하게 마시는 허브티는 2가지 종류가 있는데 바로 페퍼민트와 캐모마일입니다. 페퍼민트는 항균 작용이나 기름진 음식을 먹은 후에 마셔주면 입이 개운해지면서 상쾌해지는 느낌이 들어 자주 식후에 마셔주고 있고, 캐모마일의 경우에는 마음이 우울하거나 불안함을 느끼는 날, 또는 PMS 증후군 등에 감정을 완화시켜 주고 싶을 때 안정을 위한 캐모마일 티를 따듯하게 우려 마셔줍니다.오늘은 이렇듯 다양한 차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아침에 커피나 물 대신에 복용하면 이로운 다양한 차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1. 아침에 마시면 좋은 차

아침에 우리의 몸은 밤 사이에 열심히 분해한 노폐물들의 배출을 도와야 하며, 오전 시간에 따듯하게 몸의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침 시간에 주로 중요한 메일을 확인하거나 오전의 회의를 자주 하는 회사원의 경우 아침의 활력과 집중력을 올려주는 데 도움이 되는 차를 선택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1) 우엉차

우엉차는 우리가 한식에서 반찬으로 자주 해 먹는 우엉을 잘 볶고 말린 차로, 우엉차를 따뜻하게 아침에 마셔주면 대 소변의 배출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이뇨작용이 있어 붓기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2) 생강차

생강은 위를 따뜻하게 만들어주고 항균 작용이 있어 생선회를 먹을 때에도 초생강을 함께 먹을 만큼 신체에 이롭다.

생강차를 아침에 마셔주면 기초 체온을 높여서 면역력을 올려준다. 하지만 위가 약한 분들의 경우 공복에 생강차를 마시면 속이 쓰릴 수 있기 때문에, 차를 연하게 우려서 마시거나 식사 후에 적정량을 마셔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3) 현미차

현미는 그 맛이 매우 고소하고 은은한 단맛이 나는 차로, 현미 속에는 우리 신체의 탄수화물 성분을 움직일 때 쓰이는 에너지원으로 소모하게 바꿔주는 비타민B1(티아민)이 매우 풍부하여 아침에 현미차를 마셔주면 활동에 도움이 된다.

 

4) 로즈메리 차

로즈메리는 그 향이 매우 향기로운 허브로 집중력을 높여주는 데 도움이 되는 로즈마린산이 함유되어 있어 오전에 중요한 회의나 업무를 볼 때 정신을 집중시켜주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로즈메리 차의 경우 혈압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아침에 기립성 저혈압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아침에 따뜻하게 로즈메리 차를 마셔주면 도움이 된다. 하지만 반대로 고혈압, 뇌의 다양한 병증, 임산부는 로즈메리 차를 섭취 시 주의를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2. 오후에 마시면 좋은 차

오후가 되면 오전에 출근이나 또는 집중력이 높은 업무들을 처리하다 보니 생기는 긴장이나 예민함 등을 충분히 이완시켜주고 하루 종일 쌓인 신체의 활성 산소들과 염증 물질 등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후에 충분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 차들을 선택한다면 다음 날의 아침 컨디션까지 좋은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1) 라벤더 허브티

라벤더 허브는 신체의 긴장된 몸이나 경직된 근육을 충분히 이완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작용이 탁월한 허브입니다.

 

2) 루이보스티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성분이 매우 풍부한 루이보스티는 하루 종일 우리 신체 내의 쌓여있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어 신체의 혈액을 맑게 하는데 도움을 주어 전반적인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3) 대추차

대추차에는 멜라토닌 성분이 매우 풍부하여 잠들기 전 따뜻하게 대추차를 마시면 밤사이 멜라토닌의 생성을 도와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카모마일 차

하루 종일 지치고 각종 중요한 업무들로 인하여 뇌에 피로도가 높을 때, 쉽게 잠들지 못할 때에 카모마일 차를 따뜻하게 우려 마시면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주의

위에 언급한 허브차들은 개인에 따라 일부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라벤더나 루이보스차의 경우에 과하게 섭취할 경우, 혈압이 낮은 분들은 혈압이 오히려 일부 떨어지면서 어지러울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질환이 있을 경우나 평소 저혈압인 분들은 해당 허브티를 섭취하시는 섭취량에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4. 블렌딩 차 만들기

각 가정에 다양한 효능을 원하여 구입한 각종 차가 많을 것입니다. 집을 살펴보면 그동안 못 먹었던 다양한 종류의 차들이 쌓여있는 경우가 있다. 저의 경우에도 집에 각종 허브티와 보리차, 결명자 차 등이 매우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다. 이렇게 다양한 차도 함께 혼합하여 섞었을 때 그 맛과 효능면에서 시너지 효과가 긍정적으로 나는 차들을 섞어 먹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다. 

 

1) 몸살 기운이 있을 때

으슬으슬한 한기가 돌면서 온몸의 근육이 아픈 몸살감기에는 생강차와 모과차를 함께 섞어서 복용하면 한기가 사라지면서 몸이 따뜻해지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2) 목감기에 걸렸을 때

목이 아프면 도라지차와 대추차를 섞어서 먹거나, 집에 프로폴리스 원액이 있을 경우에 원액을 세네 방울 가량 떨어뜨려 한잔 따뜻하게 복용하면 목감기에 좋다

3) 찬 바람을 많이 쐬었을 때

찬바람을 밖에서 많이 쐬고 집에 왔을 때 기침이 시작될 경우 뽕잎차에 카모마일 차를 섞어 따끈하게 복용하면 좋다.

기침이 매우 심할 경우에는 차를 끓이고 마시기 전에 차에서 따뜻하게 올라오는 김을 코로 마시는 훈증요법을 15분가량 하면 기침을 사라지게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