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정보 이모저모

말린 대추의 모든 것

by :), 2020. 5. 3.

대추는 예로부터 한식과도 친밀하고, 훌륭한 식재료로도 이용하였으며 질병에서도 보은을 해주는 좋은 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흔히 감기와 같은 질병을 떠올릴 때 바로 생강이나 대추를 떠올리거나 대추청과 같은 제품을 구입할 만큼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좋은 효능을 가진 재료입니다. 또한 대추를 말리게 될 경우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증가하여 생보다 말린 대추가 매우 좋다. 오늘은 구체적으로 대추가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늘은 대추가 가지고 있는 성분과 효능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기로 합시다.

1. 말린 대추의 대표 효능 6가지 

1) 기침감기에 예방이 된다.

 대추는 호흡기 계통을 튼튼하게 만들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잦은 기침이나 독감과 같은 감기를 미리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코의 점막을 강하게 만들어줘서 알레르기성 비염 또는 만성적인 비염의 완화에 도움이 된다. 대추가 가지고 있는 따뜻한 성질이 복용 시 몸속에서 온기가 돌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체온이 상승하게 되고 우리 몸의 경우 체온이 오르면 면역력이 높아지면서 감기나 자잘한 바이러스의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2) 우리 몸의 신경 안정 효과

대추를 먹었을 경우 느끼는 은은한 달콤함이 신경의 안정을 도와주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는데 도움이 된다. 깊게 잠들지 못하고 작은 것에 예민해지며, 꿈을 많이 꾼다던지, 우울감, 신경질적인 상태, 노이로제와 같은 예민한 기질을 가진 사람에게 대추의 은은한 단맛은 마음의 안정감, 신경질적인 긴장감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말린 대추에 심경 안정의 효능이 있기 때문에 아삭한 생대추도 좋지만 햇볕에 잘 말린 말린 대추를 꾸준히 섭취해준다. 그 이유는 대추 속 마그네슘이 세로토닌 생성에 도움을 주고 몸속 근육의 긴장감과 같은 경직된 몸을 이완시켜주기 때문에 녹차를 마셨을 때처럼 안정감을 준다.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은 잠들기 전에 따뜻하게 대추차를 한잔 먹으면 숙면에 많은 도움을 기대할 수 있다.

 

3) 몸의 차가운 냉증에 도움

말린 대추를 따듯하게 달여서 마시게 될 경우에 대추의 대표적인 따듯한 성질이 몸의 온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흔히 냉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혈액순환이 좋지 않아 손끝이나 발이 얼음장처럼 차가운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혈액 순활이 손끝과 발까지 잘 돌지 않으면, 자고 일어나서 손이 붓거나, 다리가 저림 등을 호소할 수 있다. 

 

4) 혈관 건강에 도움

대추 속에 함유되어 있는 시토 스테롤 성분이 혈관을 튼튼하게 도와줍니다. 한식의 경우 짠 음식이 많아, 많이 먹게 되면 몸이 붓게 되는데, 이때 대추가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는데 도움이 되고, 혈압을 낮추어주는 칼륨 성분이 풍부해서 고혈압을 예방하거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이 되며 동맥경화나 심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칼륨이 풍부한 다른 식재료로는 바나나가 있다. 또한 대추 외에 대추나무 잎에도 혈관 강화 효과를 나타내는 루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5) 항암과 항염작용, 신체 노화를 예방

대추는 풍부한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 폴리페놀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예방해주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입안에 나는 염증인 구내염과 피부염, 신체적 만성 염증에 시달리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대추 속 폴리페놀은 강력한 항산화와 항염작용을 만들어주며, 대추 속 베툴린산, 알피톨산과 같은 성분이 많이 들어가 있는데, 해당 영양소는 몸속 염증을 없애고 종양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또한 대추를 보면 실과 같은 식이섬유가 발암물질을 흐박하여 몸 밖으로 배출해 밀어주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해독 효과도 좋다. 또한 대추의 속을 보면 노란 부분이 바로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인데, 신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데 도움이 된다. 활성산소의 경우 노화의 주범이기 때문에 매우 좋은 효능이라고 볼 수 있다.

 

6) 기억력 개선

대추에 많이 들어있는 올레오 아미드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뇌의 신경계통에 작용하여 기억력을 높여주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공부하는 수험생들이나 평소 잘 까먹는 건망증이 많은 사람들, 전문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 등 이런 분들이 꾸준하게 대추차를 마셔주면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대추의 또 다른 정보

1. 대추의 칼로리가 100g당 100칼로리 정도지만, 대추는 당분이 많은 음식으로 식이를 조절하는 사람의 경우 조심해야 한다.

2. 대추는 습기를 조장하는 재료라서, 속이 평소에 더부룩한 사람의 경우에 조심해야 하며,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고 가래가 많은 경우 대추는 삼가 주시는 게 좋습니다.

3. 대추의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대추를 통째로 만들기 보다가 대추를 반으로 쪼개서 넣어줘야 한다. 대추의 단단한 섬유소나 껍질 때문에 유효한 주성분들이 밖으로 빠져나오기가 어렵고 효과도 떨어지기 때문에, 대추를 우릴 때에는 대추를 반으로 쪼개거나 칼로 살짝 칼집을 내어주면 좋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