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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분 함량이 매우 높은 채소 오이와 부추의 좋은 활용 보관법

by :), 2020. 6. 2.

여러분은 오이를 좋아하시나요? 오이는 호불호가 나뉘는 채소이기도 하지만 저는 오이를 매우 좋아합니다. 오이는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아삭한 오이의 식감이 뛰어난 채소입니다. 목이 마르거나 수분 보충에 오이는 매우 적절한 채소이며 피부의 열감을 내려주는 오이 팩의 활용 또한 매우 훌륭합니다. 오늘은 수분 함량이 매우 높은 채소 오이와 부추의 좋은 활용 보관법을 설명합니다.

 

수분 함량이 매우 높은 채소 오이의 좋은 효능 6가지

1. 수분 공급

신체는 물 없이는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지 못하는 만큼 물은 우리 몸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수분은 우리 몸에 영양소를 공급해주고 일정한 신체의 온도를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을 주며 체내 노폐물 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 오이의 경우 풍부한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신체의 수분 공급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음식을 통해서 하루 수분 섭취량의 40%를 공급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분 공급에 좋은 채소가 오이입니다. 오이는 약 95%가 물로 구성되어 있는 채소입니다. 또한 오이는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신체 내의 독소를 제거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2. 필수 영양분 공급

오이는 칼로리가 낮지만 그에 비해 미네랄과 비타민이 매우 풍부합니다. 오이에 함유된 주 성분으로 섬유질,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C, 칼륨, 망간, 철, 아연, 리보 플래빈, 마그네슘 등 매우 다양한 신체에 꼭 필수적인 중요한 영양소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오이의 껍질을 제거해서 섭취할 경우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등이 손실될 위험이 있어 오이를 섭취할 경우 가능한 껍질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은 영양소 공급에 도움이 됩니다. 섭취를 할 경우 오이의 겉껍질을 굵은소금으로 잘 문질러 흐르는 물에 세척하면 껍질의 울퉁불퉁한 표면에 있는 이물질이 깨끗하게 제거됩니다. 오이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는 술을 마신 후 나타나는 숙취를 낮추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3. 입냄새 제거

오이는 천연 입냄새 제거제로 불릴 만큼 구강의 입냄새를 줄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이를 얇게 썰어준 뒤 입천장에 30~40초간 붙이고 있게 되면 구강 입냄새의 원인이 되는 세균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이를 먹게 될 경우 위의 온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며 위의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될 경우 입냄새도 줄어들게 됩니다.

 

4. 혈당 감소

오이는 신체의 산화 스트레스를 낮추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체내의 항산화 물질과 유리기 사이에 불균형을 뜻하며 정상 세포의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오이를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뿐 아니라 저혈압 및 고혈압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스트레스 감소

오이에는 비타민 B1, B5, B7, 비오틴 등 풍부한 비타민B 성분들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B는 불안감을 낮춰주고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효과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비오틴 성분은 신체의 에너지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며 머리카락과 손톱의 영양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매끄럽고 윤기 나는 머리카락과 건강하고 튼튼한 손톱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6. 건강한 심장

오이에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 중 하나인 칼륨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미네랄입니다. 체내의 칼륨 수치가 낮을 경우 신경 이상, 근육을 원활하게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을 정도로 칼륨은 우리 신체의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칼륨은 신장이 혈액을 잘 걸러내도록 도와줍니다. 칼륨은 심장의 체내 혈액 운반을 원활하게 도와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되고 심장이 무리 없이 정상적으로 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나트륨이 많은 자극적이고 짠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경우 오이를 식사에 함께 먹어주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되어 붓기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저는 부추를 매우 좋아하며 부추로 만든 다양한 음식을 자주 먹고 있습니다. 부추는 푸르른 색감과 식감이 아삭하며 알싸한 맛이 일품인 채소입니다. 예로부터 부추, 마늘, 달래, 파 등은 불교에서 섭취를 하지 않는 채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만큼 부추는 강한 향과 매운맛이 뚜렷한 채소입니다. 그중에서도 부추는 남성에게 매우 이로운 식품입니다. 부추는 예로부터 정력에 좋다고 잘알려져 있는데 우리 신체의 근본적인 에너지를 북돋워주는 뜻입니다. 또한 부추는 신체 내부의 간의 기능을 활성화시켜주고, 부추의 따뜻하고 약간의 매운맛이 위를 따뜻하게 도와줍니다. 부추는 채소도 훌륭하지만 부추의 씨앗 또한 약재료 사용합니다. 부추의 씨앗 또한 신체를 따뜻하게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이 되며 항산화 성분이 매우 풍부하여 천연 피로회복제로 불릴 정도로 그 효능이 좋습니다.  또한 부추의 향을 맡아보면 나는 독특한 향은 이황화아릴 이라는 성분으로 음식물의 소화와 신체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어 혈액 순환의 촉진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평소 배가 많이 차가워 늘 배가 아프거나, 손과 발이 차가운 사람은 혈액순환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그럴 때 부추와 같이 신체를 따뜻하게 도와주는 식품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부추에는 비타민A로 전환되는 카로틴 성분이 녹황색의 채소 중 가장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만큼 훌륭한 성분이 많습니다. 또한 비타민B1, 비타민C, 칼슘의 함량도 양파나 대파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더하여 평소 짠 음식을 먹었을 때 나트륨이 신체에 많이 쌓이게 되는데 부추는 나트륨의 원활한 배출을 돕는 칼륨과 대장의 원활한 운동을 도와주는 식이섬유까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부추의 좋은 활용 보관법

 

1. 다양한 요리에 활용

부추 속 함유되어 있는 이황화 알릴 성분은 물과 함께 조리해도 물에 잘 용해되지 않고 뜨거운 열에도 쉽게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부추를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찜기에 찌거나 볶아서 섭취하는 등의 다양한 조리 방법을 선택해도 영양소 손실의 걱정 없이 조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부추를 활용하는 방법 3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 고기 요리에 활용

돼지고기와 해산물을 이용하는 다양한 요리에 추가할 채소를 선택하고 싶다면 부추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부추가 돼지고기 속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의 영양소를 체내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며 기름이 많은 고기의 느끼한 맛을 알싸하고 매운 향이 있는 부추가 보완해주어 맛의 풍미까지 잘 살려주는 채소이기 때문입니다.

 

2) 해산물 요리에 활용

해산물은 바다에서 나는 단백질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매우 풍부한 단백질 구성원입니다. 해산물 요리에는 보통 채소가 많이 첨가되는데 이때 역시 부추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해산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 성분을 부추가 활성화시켜서 더욱 좋은 흡수가 되도록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타우린은 신체의 피로 해소에 매우 좋은 대표적인 피로 해소 영양소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부추와 함께 해산물을 섭취할 경우 신체의 피로를 해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에너지 드링크 등의 에너지를 보충하는 제품을 살펴보면 주요 구성 성분으로 비타민B와 타우린의 함량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부추를 함께 꼭 섭취하여 서로 좋은 상호 작용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3) 부추 음료로 활용

부추는 구입할 경우 1단으로 구입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양을 사용하지 못할 경우 활용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싱싱한 부추를 사용하고 시들해진 남은 부추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부추 음료를 추천합니다. 부추 50g과 사과 반쪽을 함께 갈아 음료로 만들어 마시는 방법인데, 목 넘김을 좋게 만들려면 물을 조금씩 추가하면 부드러운 음료를 만들 수 있고 부추의 섭취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부추의 독특한 향을 싫어하거나 매운맛이 싫다면 부추의 양을 자신의 기호 게 알맞게 조절하여 주시거나, 달콤한 사과의 양을 늘려서 자신만의 음료를 만들어 먹으면 됩니다. 부추 음료의 좋은 장점은 부추를 단독으로 섭취할 경우 특유의 향을 사과가 덮어주기 때문에 거부감이 적게 먹을 수 있습니다.

2. 부추를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

부추는 양이 많은 채소로 사용 후 남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렇게 남는 부추는 금방 시들해져 요리에 사용하기 적절하지 않게 신선도가 떨어집니다. 이러한 부추를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부추의 끝을 1cm 정도 자른 후 끝 부분을 물에 5분 정도 담가 습기를 흡수시켜 줍니다. 그리고 주방용 타월이나 종이 위에 부추를 넓게 펴고 한쪽 방향으로 잘 말아주면 됩니다. 그 후에 잠금 기능이 있는 지퍼 백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여 주시면 신선하게 오랫동안 싱싱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